건조함과 맞서 싸우는 방법! 가습의 모든 것

요즘 같이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엔 난방기기 작동이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사무실이나 카페 등 실내에서 난방을 위한 전열제품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쉬지 않고 가동시키고 있죠. 덕분에 따뜻한 생활을 할 수는 있지만, 이렇게 장시간 난방기기를 사용할 경우 실내 습도가 낮아져 건조해지기가 쉽습니다. 실내의 공기가 건조해지면 입이나 코, 목의 점막이 마르면서 질병이나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도록 40~60% 정도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위해 실내 가습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사무실에서는 개인용 미니 가습기를 틀고, 집에서는 일반 가정용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시간 가습기를 팡팡 틀어 놓고 있기엔 계속해서 물을 채워주어야 하고, 또 무엇보다 가습기라는 기기를 구매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죠. 게다가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태 이후로 가습기 사용을 꺼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매일 청소하는 것도 자신이 없고 말이죠. 그렇다면, 가습기를 이용하지 않고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천연 가습 방법을 알아보자

1.가습 식물 키우기

가습기를 대신하여 습도를 조절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가습 식물 키우기”입니다. 가습 식물은 흡수된 물이 식물의 뿌리와 줄기, 잎을 통해 나오는 구조로, 해로운 세균 걱정 없이 가습 효과를 얻을 수 있죠. 그렇다면 가습에 도움이 되는 식물은 어떤 식물일까요?

가습에 도움이 되는 식물은 행운목, 장미허브, 싱고니움 등과 같이 잎이 넓고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 식물입니다.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한 편인 식물들인데요. 다만 주의할 점은 가습의 기능을 해주는 잎 부분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관리가 자신이 없다면 다육식물로 먼저 시작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2.따뜻한 물을 올려 두자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인 “물 올려놓기”입니다. 따뜻한 물이 든 컵을 책상위에 올려 두면 물이 증발하면서 천연 가습기의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비슷한 방법으로는 수건을 물에 적셔 널어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젖은 수건의 물이 증발하면서 실내 공기에 수분을 채워주는 방법입니다.

3.숯을 이용한 가습

천연 가습기를 만드는 방법으로 가장 유명한 “숯 가습기”입니다. 숯은 공기청정효과에 더불어 전자파 차단 효과까지 있어 사무실에서 이용하면 좋은 방법인데요. 숯을 물에 담그고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해 준 뒤, 끓는 물에 넣어 소독해줍니다. 소독을 완료한 숯을 바싹 말린 후, 그릇에 물을 담고 숯을 세워 두면 천연 가습기 완성! 매일 한 두 번 정도 분무기로 숯에 물을 뿌려주면 더욱 효과가 좋답니다.

이것도 가습이 된다고?

겨울은 귤이 제철이다 보니 많은 가정집에서 귤을 많이 먹습니다. 이러한 귤이 천연 가습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귤껍질은 생각보다 많은 수분을 머금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먹고 난 귤껍질을 바구니나 그릇에 담아 집안 곳곳 올려 두기만 해도 천연 가습에 효과가 있답니다. 물론 벗겨 먹은 그대로 올려 두어도 괜찮지만, 얇게 썰어 두면 귤향기까지 은은하게 퍼지니, 가습과 방향제 역할까지 톡톡히 해줍니다.

가습기 사용에 대한 잘못된 상식

가습기는 채워 넣은 물을 공중에 분사하면서 공기에 수분을 채워주는 방법입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가습기에 물을 채워 넣을 때 왠지 모르게 정수기 물이 좀 더 건강할 것 같아 정수된 물을 사용하는 분들이 간혹 있죠. 하지만 정수기 물을 사용하는 게 더 이롭다는 건 잘못된 상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초음파 가습기는 세균의 번식이 쉽게 일어나는데요. 정수기는 물을 필터링 하면서 각종 소독 성분까지 걸러내게 됩니다. 그래서 가습기에 세균이 번식하는 걸 막지 못하죠. 이때 수돗물을 사용한다면, 수돗물에 함유된 염소 성분이 세균의 번식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수돗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세균번식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오랫동안 물통에 넣어 둘 경우 물때가 생기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물을 자주 갈아주고 깨끗이 닦아 말려주는 것이 좋아요.

촉촉한 피부를 위한 네추럴라이즈 이너 샤인 히알루론산

아무리 가습을 하고 적정 습도를 유지한다 해도, 건조한 겨울철은 피부 속까지 수분을 채워 주기는 쉽지가 않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히알루론산 성분의 영양제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자기 무게 1,000배 가량의 수분을 피부속에 흡수해주는 고분자 화합물입니다. 이러한 히알루론산을 섭취해주면 피부 진피층까지 수분을 채워주고, 표피의 수분을 잡아 피부장벽 기능을 조절해주어 피부 내면의 촉촉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네추럴라이즈 이너 샤인 히알루론산은 히알루론산 성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E, 셀레늄, 비타민A, 비오틴 등의 성분도 포함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이제 하루 1캡슐로 건조한 겨울철, 피부 속 수분까지 채워주는 건 어떨까요?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