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만 쉬기도 어려운 거야, 우리의 올바른 호흡법을 찾아서

우리는 달리기를 하고 나서 숨이 차고 가슴이 꽉 막힌 상태로 산소가 급히 필요할 때 입을 벌리고 입호흡을 하는데요, 비염, 비만,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도 입호흡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인의 동반자 같이 흔한 질병인 비염으로 인해 코호흡은 매우 힘든 호흡법이 되었습니다. 입으로 하는 흉식호흡은 코호흡보다 수월하기 때문에 입호흡을 하는 나쁜 습관이 이미 몸에 베었다면 개선하기 쉽지 않습니다.

입호흡의 큰 원인이 되는 비염에 대해 알아보고, 그 증상과 치료법 및 예방법, 등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호흡법을 바르게 개선할 방법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비염, 그 흔한 질병

비염은 만성인 알레르기성 비염, 감기로 인한 감염성 급성 비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부모의 알레르기 질환의 유전 요인,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미세먼지 등의 환경요인, 감기와 담배연기 등의 악화 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각각의 외부 요인에서 비롯된 알레르겐이라는 물질이 호흡을 통해 체내에 들어오면서 이에 대한 면역 반응이 과민해 나오는 증상입니다. 체내 히스타민이 반응하여 코 안쪽에 다량의 점액질이 생성되고, 코 내부가 부풀어 오르며 염증이 생겨서 맑은 콧물, 눈과 코의 가려움증, 심한 재채기, 코 막힘, 두통 등을 일으킵니다. 또 코 속으로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기 어려워져 코가 답답하고 머리가 무겁습니다.

코로 숨 쉬지 않으면,

비염은 원인이 확실할 경우 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지만, 치료가 되지 않은 상태로 오래 지속되면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겨 코 점막이 부어오르며 상황이 악화됩니다. 만성 비염은 누낭염, 결막염, 이관염, 중이염, 인후두염 등의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코로 숨을 쉬면 불순물이나 세균 등이 걸러져서 나쁜 공기가 폐까지 도달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기의 호흡을 보면 원래 사람의 정상적인 호흡법은 비강호흡법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구강호흡은 건강을 잃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이 외모에 여러가지 문제를 초래합니다.

못생겨진다

눈 주변의 주름 많아짐

입호흡은 코나 코 위쪽의 얼굴근육을 움직일 기회가 적게 해서 눈 주위 근육이 처지며, 힘이 없어진 근육들이 점차 밑으로 늘어집니다. 눈꼬리 주변에 자글자글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꼬리가 처지고 탄력 떨어져

입호흡은 입이 언제나 열려 있는 상태로 아랫입술이 오픈 된 상태입니다. 아랫입술이 윗입술에 비해 두터워지고 입의 양쪽 끝이 처지게 됩니다. 입꼬리가 살짝 올라간 미인형 얼굴에서 많이 멀어지게 됩니다.

뺨 근육의 노화

입호흡은 뺨 근육을 노화 시킵니다. 입호흡은 입을 그냥 벌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긴장되지 않은 뺨의 근육이 아래로 처지고 나중에는 턱까지 처지는 결과를 초래해서 이중턱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만성적인 코막힘과 입호흡으로 인해 안면 골발육 이상과 치아 부정 교합이 발생하여 얼굴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코털 뽑지 마세요, 면역력에게 양보하세요.

콧구멍을 활짝 열어 보면 코털, 점액, 점막 등이 훤히 보입니다. 코털이 삐쳐 나와 있는 것이 거슬려 뽑아내는 분도 많은데요, 아주 위험한 방법입니다. 손의 세균으로 인해 콧속에 염증이 발병되어 비염의 원인이 되고 더 나아가 훨씬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코털제거로 생명을 잃은 사람이 있다는 내용을 방송에서도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콧구멍 속은 곧 우리 몸의 필터입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과 먼지가 몸속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재채기나 콧물이 나오는 것은 바로 이 거름망 역할 때문입니다. 또한 코에는 부비강이라는 구멍이 있는데, 이곳은 바깥의 차가운 공기를 체온과 같은 온도로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몸 속의 폐로 더욱더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더욱더 높이게 됩니다.

코를 뻥 뚫는 방법

매운 음식 먹기

매운 음식은 콧물을 묽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혀가 얼얼하도록 매운 음식을 먹다 보면 훌쩍훌쩍 콧물이 흐르는데요, 막혀있던 코가 금방 시원해 질 테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양파나 마늘, 와사비, 생고추, 할라피뇨 등으로 매운 요리를 해 먹습니다.

부비강 마사지하기

부비강은 비중격 오른쪽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브이를 만들어서 눈 아래쪽에 대고 손가락을 동그랗게 움직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볼을 누르고, 동그랗게 마사지하며 바깥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입니다. 콧물이 여기에 쌓이기 때문에 이렇게 동그랗게 마사지해서 풀어주면, 막힌 코가 한결 시원해집니다.

생리식염수 활용하기

룰라의 이상민이 코 세척 마니아로 유명하지요. 소금을 넣고 끓인 물을 식혀 사용하거나 약국에서 구매한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리식염수를 주사기를 사용해 콧구멍에 넣고 식염수가 흘러나오도록 하는 방법인데요, 중이염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물의 증기가 호흡기관에 흡수되어 코를 뚫는데 좋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이 약간만 콧속에 들어가도 코가 막힌 증상이 훨씬 좋아집니다.

비염, 감기, 비만까지 잡아주는 올바른 호흡법

엄지손가락 이용한 비강호흡법

‘최고’ 혹은 ‘따봉’의 손짓으로(주먹 쥔 손에서 엄지손가락 하나를 세운 상태입니다.) 왼쪽 콧구멍을 막습니다. 막히지 않은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을 크게 들여 마시고 반대쪽 콧구멍을 막고 다른 콧구멍으로 내쉬어 보기도 합니다.

올바른 복식호흡법

입호흡을 통한 흉식호흡이 손쉬운 반면 복식호흡은 배를 한껏 부풀리고 공기를 끝까지 내뱉는 과정으로 인해 특별히 노력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코호흡을 통한 복식호흡은 호흡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잡념이 사라지고 스트레스가 완화됩니다. 비염을 갖고 있는 사람은 코호흡이 더욱 힘들지만,그 만큼 더 노력해서 올바른 복식호흡을 터득해야 합니다.

환절기 단골손님 비염에 대해 알아보면서, 코호흡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호흡법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건강개선의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복부비만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니, 이렇게 좋은 일이 있습니까? 게다가 호흡은 공짜입니다.

참고자료
강북삼성병원 건강자료 [알레르기 비염]
〈코로 숨을 쉬어야 美人 된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