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의 시간이 돌아왔다! 가을 전어만이 가진 놓칠 수 없는 이것!

어느새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모두가 기다리던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이쯤이면 무더위에 지쳤던 몸을 다독이고 앞으로 다가올 추위를 이겨 내기 위해 맛과 영양소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보양음식들이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을!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 전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한 되다’,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가을 전어 등 많은 속담들이 생겨날 정도로 그 맛은 이미 검증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단백 대표 음식인 전어는 3월부터 8월까지 산란기를 마치고 월동 준비를 시작하는 가을에 가장 살을 통통하게 찌우는데, 이때 지방함량이 3배가량 높아지고 뼈 또한 부드러워져 고소한 맛이 극대화되는 시기로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을 맞습니다. 날이 따뜻한 봄과 여름엔 높은 단백질, 낮은 지방 함량으로 맛이 떨어지고 본격 월동 시기인 겨울엔 뼈가 억세지기 때문에 먹기 불편하고 맛이 떨어진다는 단점 때문에 가을 전어를 최고로 꼽고 있습니다. 가을이 제철인 전어는 그 자체로도 맛이 좋아 특별한 양념이나 조리가 필요하지 않은 회나 구이만으로도 최고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이나 회로만 즐기기엔 아쉬운 전어! 더 맛있게 좀 더 특별하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 궁금하셨던 분들!  그분들을 위한 이색 전어요리 추천! 다른 생선들 중에서도 특히 가을 전어는 넘치는 영양가로 잔뼈까지도 먹는 음식인데요, 그 영양가를 통째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전어 뼈튀김을 소개합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 음식은 전어의 풍부한 영양가가 그대로 들어가 있는 등뼈를 버리지 않고 바삭하게 튀어 내어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뼈를 오독오독 씹는 식감 또한 일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맛있다는 가을 전어를 놓치지 않고 맛보려면 어디로 가면 좋을까요? 전어는 떼로 몰려다니며 반짝 나타났다 사라지기 때문에 축제에 잘 어울리죠. 전남 광양은 전어축제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무형문화재 57호로 지정되며 1997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열리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광양전어축제(8월 30일~9월 1일)는 끝났지만 아직도 가을 전어 굽는 고소한 냄새가 가득합니다. 전어축제가 유명한 만큼 인근에 맛있는 전어 요리 전문점이 즐비한데요, 다양한 전어 요리를 한번에 맛 볼 수 있는 전어 코스 요리로 유명합니다. 특히 망덕포구의 ‘나루터’는 회, 무침, 구이 전어 코스 요리와 함께 양푼에 직접 만들어 먹는 양푼 비빔밥이 유명합니다.

더 늦기 전에 전어 축제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당장 이번 주말에 충남 서천군 홍원항전어축제(9월 21일~10월 6일)로 달려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세종실록지리지에도 충청도는 전어가 많이 나오는 곳으로 기록되어 있는데요, 그 충청도에서 개최되는 홍원항전어축제에서는 전어 맨손잡기체험, 전어깜짝경매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려 연인이나 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좋습니다. 홍원항 ‘너뱅이등대횟집’에서는 전어회를 뼈를 바르거나 혹은 통째로 썰어주는 것을 손님이 원하는 대로 해줍니다. 또 특이한 것이 전어회에 채 친 깻잎과 들깨를 올려주는데 새콤달콤고소쌉쌀 네 가지 맛의 하모니를 입 안에서 느껴볼 수 있습니다. 활동하기 좋은 선선한 날씨, 제철 맞은 전어와 함께하는 축제에서 통통하게 살이 오른 전어를 코스로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가을 전어 요리로 여러분의 눈과 혀가 톡톡히 호강하는 와중에 `이렇게 맛있는 가을 전어 맛은 알겠는데 영양소는?’이라는 질문 떠오실 것 같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도 알아봤으니 우리가 잘 먹은 가을 전어에는 어떤 영양소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 영양소를 더 완벽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전어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시피 두뇌와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글루코사민과 핵산이 대표적인 영양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중, 동맥경화, 혈전 등 뇌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끝이라면 이야기를 시작하지도 않았겠죠? 생선 하면 떠오르는 장점들과 크게 차이가 없어 아쉽다고 생각하셨다면 NONONO! 이 외에도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고 놀라운 효능이 숨겨져 있어 쏙쏙 파헤쳐 보려 합니다!

첫 번째 숨겨진 비밀, 전어가 피부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화장품 성분표에서 볼 수 있는 단어 ‘나이아신’ 성분이 전어에 들어있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레타놀이라는 성분은 콜라겐 생합성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고민거리인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먹지 못하는 비싼 화장품 대신 맛있는 전어로 피부관리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두 번째 많은 여성분들의 적 ‘붓기’, 전어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소변 배출이 원활해지니 이로 인해 생기는 붓기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가을 전어는 뼈가 부드러워 제거하지 않고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전어의 잔뼈 우유보다 칼슘 함량이 무려 2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슘은 인체에 필수 무기염류 중 하나로 하루 권장량이 정해져 있을 정도로 관리가 필요한 성분입니다. 칼슘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성장 호르몬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전어는 제철이 매우 짧고 이 외 기간에는 맛은 물론 영양소도 제철인 가을에 비해 떨어져 시기에 맞게 찾아 먹기가 다소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특히 올가을 어획량이 대폭 줄어들어 출하 물량이 줄고 판매 가격은 대폭 상승했다고 전해집니다. 작년 대비 무려 65.9%나 상승한 평균 위판 가격은 제철 전어를 찾는 소비자에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영양소를 위해 전어를 찾는 분들께 꿀팁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가을 전어의 영양소를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챙겨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네추럴라이즈에 있습니다. 전어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인 글루코사민은 네추럴라이즈 글루코사민 그린 플러스 제품으로 하루 2알로 관절과 연골, 성장기 청소년들의 관절까지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어 섭취 시 얻을 수 있는 칼슘은 연령층, 섭취 방법 등 원하는 대로 선택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약 형태가 부담스러운 아이들에게는 네추럴라이즈 칼슘&비타민D 꾸미 제품으로 간식처럼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섭취는 물론 흡수까지 완벽하게 해낼 수 있는 네추럴라이즈 상어연골 칼슘 플러스 제품은 관절 걱정이 있는 부모님 세대부터 활동량이 많은 2030 세대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효능에 맞게, 내 건강상태에 맞춰 원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올 가을부터 더욱 풍요롭고 건강한 한 해 보내세요!

네추럴라이즈 글루코사민 그린 플러스

네추럴라이즈 칼슘&비타민D 꾸미

네추럴라이즈 상어연골 칼슘 플러스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