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은 무슨 운동을 하길래.. 요즘엔 이 운동들이 가장 ‘핫’ 합니다.

셀럽들의 건강관리에 있어 식단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운동법입니다. 트렌드의 최전선에 선 그들이 즐기고 있는 운동은 낯선 이름만큼이나 색다르기 때문이죠. 이미 잘 알고 있는 요가와 필라테스부터 생소한 파워 플레이트, TRX, 탄츠 플레이까지. 눈길을 끄는 셀럽들의 특별한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한혜진 아쿠아 바이크
출처 – https://www.bpl.mu/en/the-benefits-of-the-aquabike/

모델 한혜진이 <나 혼자 산다>에서 시도한 운동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쿠아 바이크’는 말 그대로 물속에서 달리는 자전거인데요, 2016년부터 국내에 도입돼 대표적인 아쿠아 스포츠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인 아쿠아 스포츠는 지상에서 하는 운동보다 3~5배 높은 효과를 낸다고 하는데요, 물의 부력이 관절 부담을 실제 체중의 최대 90%까지 감소 시켜 재활 치료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혜진 역시 ‘과사용증후군’ 치료를 위해 아쿠아 바이크를 했다고 하죠.

수영과 스피닝을 접목한 아쿠아 바이크는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허벅지 안쪽 근육 강화에 도움을 주는 전신 운동입니다. 130cm 정도 깊이의 물속에서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스피닝과 같은 동작을 하는 아쿠아 바이크는 30분만 해도 지상에서 2시간 동안 자전거를 탄 것과 같은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1시간에 무려 800kcal가 소모되는 격한 운동이죠. 그럼에도 물의 저항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없어 허리와 무릎, 골반이 좋지 않은 중장년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실제로 격하게 운동한 다음 날 느껴지는 근육통도 거의 없다고 하죠. 호날두와 비욘세, 클로에 카다시안 등 해외 셀럽도 이 운동을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체험할 수 있는 곳 : 코오롱스포렉스 서초점 02-580-8200

전지현, 공효진, 권상우 파워플레이트
출처 – https://www.purefitness.gr/en/power-plate/

셀럽들 사이에서 핫하고 트렌디한 운동기구로 각광받는 파워 플레이트. 초당 30회의 3차원 진동으로 근육 활동량을 늘리는 운동기구인데요, 원래는 우주비행사들의 근력 강화와 골밀도 감소 예방을 위해 개발된 기구였다고 합니다. 근육은 일반적으로 1초에 1~2회 정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파워 플레이트의 진동과 중력 가속이 이를 자극해 근육 활동량을 늘리는 원리이죠. 파워 플레이트에 서 있을 때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1초에 30~50회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같은 시간을 운동하더라도 4~6배 더 많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분 운동으로 1시간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셈이죠.

운동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구 위에서 달리기, 기마자세, 플랭크 등의 자세를 취하기만 하면 각 부위의 근육이 자극됩니다. 격렬하게 움직이며 운동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제격이죠. 혈액순환을 도와 등과 다리 붓기 제거, 셀룰라이트 감소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파워 플레이트를 애용하는 셀럽으로는 전지현, 공효진, 김희선 등이 있습니다. 배우 권상우는 최근 인터뷰에서 나이가 드니 유연성이 떨어져 파워 플레이트를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체험할 수 있는 곳 : 람 파워 플레이트 스튜디오 02-537-9988

손예진 TRX
출처 – http://www.corestrongkc.com/

TRX는 ‘Total Body Resistance Exercise’의 준말로 ‘전신저항운동’이라는 뜻입니다. 이름만으로는 어떤 운동인지 감이 안 오시죠? TRX는 지지할 수 있는 줄 하나를 이용한 맨몸 운동에 가깝습니다. 거창한 기구가 필요 없는 운동이죠. 실내, 야외 상관없이 줄을 걸거나 지지할 수 있는 무언 가가 있으면 할 수 있는 간편한 운동입니다. 실제로 이 운동은 미 해군 특수수색대 랜디 헤트릭이 고안한 것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을 고민하다가 낙하산 줄을 탱크에 매달아 트레이닝 하면서 발전했다고 합니다.

TRX 운동의 핵심은 코어 근육입니다. 줄에 의지해 매달리는 운동 특성 때문에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 근육과 관절 주변 근육이 중요하죠. 단단히 고정된 줄을 손으로 쥐거나 발에 걸고 몸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기 때문에 각도에 따른 운동 난이도 조절이 가능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몸 전체의 근력과 유연성, 균형 감각 발달에 탁월해 재활 훈련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배우 손예진이 <집사부일체>에서 이 TRX 운동을 선보인 적 있습니다. 일주일에 4번 필라테스와 TRX를 한다고 밝힌 손예진은 TRX 운동 자격증까지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체험할 수 있는 곳 : 진핏퍼스널트레이닝 02-790-4293

이효리, 야노시호 SUP 요가

이효리가 요가 마니아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그런데, <효리네 민박>에서 보여준 특이한 요가가 눈길을 끌었었죠. 바로 패들 보드를 타고 물 위에서 하는 요가 동작이 그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셀럽 야노시호도 즐기는 것으로 알려진 이 요가는 SUP 요가(서프 요가)입니다. SUP 요가는 ‘스탠드 업 패들 보드 요가(Stand Up Paddleboard Yoga)’의 준말로, 말 그대로 패들 보드 위에 서서 하는 요가입니다. 국내에는 패들 보드 요가, 요가쿠아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죠.

SUP 요가는 흔들리는 패들 보드 위에서 요가 동작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요가보다 균형을 잡기가 훨씬 힘듭니다. 패들 보드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온 신경을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전신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되죠. 물 위에서 하는 요가는 땅에서 하는 요가보다 효과가 2~3배는 크다고 합니다. 일반 요가는 1시간에 300~400kcal를, SUP 요가는 1시간에 1,000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작으로는 다리를 튼튼하게 하는 전사 자세, 코어 근력을 강화하는 낙타 자세, 전신 근육을 활용하는 활 자세 등이 있습니다. SUP 요가는 물이 부하를 줘 관절에 무리가 덜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재활 운동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체험할 수 있는 곳 : 서프코리아 www.supkorea.org

손나은, 혜리 플라잉 요가

플라잉 요가는 미디어에서 셀럽들의 체험기가 여러 번 노출된 바 있어 크게 낯설지 않습니다. 거꾸로 매달린 동작이 많아 ‘스카이 요가’, ‘반중력 요가’로 불리기도 하죠. 플라잉 요가는 공중에 매달려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땅에서 하는 운동은 중력으로 인해 하체에 집중적으로 피가 쏠리기 때문이죠. 또 몸속 장기들의 순환을 도와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전체적으로 자세 교정, 피로 해소 등 치유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플라잉 요가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자세인 인버전 자세는 해먹에 거꾸로 매달리는 자세로, 골반과 척추 교정에 효과적입니다(여러 예능에서 플라잉 요가를 처음 경험해보는 사람들이 민망한 자세를 연출했던 그 동작). 또, 지면과 수평을 유지하는 기본자세인 스우시 자세는 몸의 후면, 즉 등과 허리,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 군살 제거에 좋습니다. 어깨와 무릎으로 온몸을 지탱하는 뱀파이어 자세는 온몸 스트레칭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잉 요가는 몸의 선을 만드는 데 효과적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죠. 가수 손나은과 혜리가 평소 이 운동을 즐긴다고 하네요.

체험할 수 있는 곳 : 플라잉요가인뉴욕 02-512-0938

홍현희, 이재은 번지피지오
출처 – https://salachi.com/en/bungee-fitness/

개그우먼 홍현희가 <아내의 맛>에서 도전한 바 있는 번지피지오는 최근 인기를 끈 운동법입니다. 배우 이재은도 이 운동으로 30kg을 감량했다고 밝혔는데요, 엄청난 칼로리 소모를 자랑하는 운동으로 이미 해외에서는 다이어터들에게 핫 한 운동이라고 하네요. 번지피지오는 번지 점프와 물리치료를 뜻하는 ‘피지오테라피’가 결합된 말로, 보호 팬츠인 하네스에 번지 줄을 연결해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줄에 매달려 있어 언뜻 보면 쉬워 보이지만, 줄의 강한 탄성 때문에 서 있기조차 쉽지 않다고 하네요. 탄성을 버티며 다양한 동작을 하기 때문에 근력과 균형 감각을 키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효과도 있어 1시간에 800~1,000kcal까지 소모할 수 있습니다.

여러 신체적 효과 외에도 번지피지오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그 자체로 재미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세로 매달려 있다 보면 마치 놀이기구를 타는 기분이라고 하는데요. 몸은 힘들지만 지루할 틈이 없고, 운동 후에는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관절 부담 없이 격렬한 운동을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인 셈이죠.

체험할 수 있는 곳 : 번지피지오 www.bungeephysio.co.kr

조여정, 옥주현 탄츠플레이
출처 – 조여정 인스타그램

탄츠플레이는 무용을 뜻하는 ‘탄츠(Tanz)’와 놀이를 뜻하는 ‘플레이’를 결합한 말로, 우리나라 현대 무용가 김윤아 씨가 개발한 운동법입니다. 공연 중 다친 후 재활 치료로 필라테스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필라테스에 현대무용을 접목해 새로운 운동을 만들어냈습니다. 탄츠플레이는 ‘바른 자세’를 강조합니다. 틀어진 자세를 바르게 정렬하고, 자세를 받쳐주는 근육 강화가 목적인 운동이지요. 탄츠플레이의 슬로건인 ‘Love More, Life Better’는 구부정한 자세가 아닌 정면을 향한 바른 자세로 자존감과 자신감을 얻게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탄츠플레이는 이름에 ‘놀이’라는 단어가 붙은 만큼 운동보다는 몸을 느끼고 표현하는 무용에 가깝습니다. 몸의 중심을 잡으면서 동작을 따라 하다 보면 코어에 집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작은 근육까지 모두 이용하기 때문에 처음 하고 나면 온몸이 뻐근하다고 하네요. 플로어와 밸런스 볼 위에서 몸의 균형을 잡는 동작, 1인용 발레바를 응용한 탄츠바를 활용한 동작 등이 대표적입니다. 조여정과 옥주현, 오윤아도 탄츠플레이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히 조여정은 스스로 ‘30대에 제일 잘한 일’이라고 할 정도로 탄츠플레이 마니아입니다.

체험할 수 있는 곳 : TANZ PLAY www.tanzplay.com

김연아 슬로 트레이닝

슬로 트레이닝은 기존 근력 운동들의 개념과 상반된 운동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매우 느리게’ 하는 근력 운동인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속도의 근력 운동은 겉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슬로 트레이닝은 속 근육을 자극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근육은 힘을 주면 수축하고 힘을 빼면 이완됩니다. 이런 수축과 이완의 반복을 통해 혈액이 온몸으로 순환되는데요. 근력 운동의 동작을 천천히 하면 근육이 계속 수축해 우리 몸은 큰 부하가 주어진 것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속 근육이 자극되고, 몸속 깊은 곳에 있는 내장지방까지 짜내 듯 태우는 원리이죠. 요가와 필라테스, 태극권과 같은 운동이 슬로 트레이닝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김연아 선수를 비롯한 많은 운동선수들이 이런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슬로 트레이닝은 소음이 없어 홈 트레이닝으로 제격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슬로 트레이닝으로는 스쿼트와 버피 테스트가 있습니다. 1회의 스쿼트를 1분에 걸쳐 느리게 하는 것인데, 동작과 자세에 집중해 30초 동안 천천히 무릎을 굽혔다가 다시 30초 동안 무릎을 펴 서는 방법입니다. 슬로우 버피 테스트 역시 바른 자세로 천천히 팔굽혀펴기 자세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방법으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수 있습니다. 주 2~3회, 하루 10분 정도만 투자해도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관절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중장년층에게도 적합한 근력 운동입니다.

허지웅 불가리안 백
출처 – https://loseitblog.com/2019/07/03/the-bulgarian-bag-workout-for-beginners/

최근 작가 허지웅이 <나 혼자 산다>에서 이 운동을 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바로 ‘불가리안 백’ 운동인데요. 반달 모양의 샌드백을 이용해 다양한 동작을 하면서 악력과 몸 전체의 근력을 기르는 운동입니다. 불가리안 백은 전 불가리아 올림픽 레슬링 국가대표 선수 이반 이바노프가 발명한 중량 운동기구로, 불가리아 지방의 양치기들이 양을 어깨에 메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레슬러들의 훈련으로만 쓰이다가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선수 트레이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프로야구 선수들이 불가리안 백으로 훈련을 한다고 하죠.

불가리안 백은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 체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데요. 케틀벨, 클럽벨과 더불어 전신 운동에 좋은 운동기구입니다. 들어 올리거나 당기는 단순한 동작으로는 어깨와 팔 등의 근력을 집중적으로 기를 수 있고, 스핀이나 스윙 스쿼트 등 조금 더 테크니컬 한 동작으로 코어 근력 강화 등 전신 운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별다른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홈 트레이닝으로도 인기입니다.

체험할 수 있는 곳 : 마커스짐 02-6402-3100

김동완 등산
출처 -김동완 인스타그램

사실 전혀 새로운 운동은 아니지만, 등산만큼 좋은 운동이 또 없죠. 꾸준한 자기관리로 20여 년 동안 한결같은 외모를 유지하고 있는 그룹 신화의 김동완 역시 다른 운동과 더불어 평소 등산을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토의 절반 이상이 산지인 우리나라는 그만큼 등산 환경도 잘 갖춰져 있어 많은 분이 사시사철 등산을 즐깁니다. 등산은 심폐기능 강화, 하체 근육 발달, 신진대사 촉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그냥 걷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 등산을 쉬운 운동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등산은 많은 준비가 필요한 활동입니다. 지구력이 필요 하고, 관절에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이 준비 없이 산에 올랐다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산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기 때문에 발목 삠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등산 전에는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필수, 10분 정도 꼼꼼하게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옷차림도 중요한데요, 정상으로 갈수록 온도 차가 심해지기 때문에 두꺼운 옷 하나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상황에 맞춰 체온을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꾸준하고 건강한 운동은 지구력을 길러줍니다. 차곡차곡 쌓인 체력이 어떤 일을 해도 쉽게 지치지 않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죠. 네추럴라이즈 에너지 옥타민은 운동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지구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함유된 옥타코사놀이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근육지방분해 반응에 영향을 미쳐 근육 내 지방세포의 유리지방산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하는 것이죠. 또, 지구력 증진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이 대량 함유돼 있어 1정으로도 에너지 충전에 도움을 줍니다. 네추럴라이즈 슈퍼 옥타칸에는 1캡슐에 밀크씨슬과 옥타코사놀, 아연이 모두 함유돼 있어 간 건강과 지구력 증진, 면역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네추럴라이즈와 함께 더 건강하고 효과적인 운동 생활을 즐기세요. 굳이 유행하는 운동을 따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의 상황과 체력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 안전하게 하는 게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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