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이 이렇게 맛있는 거였어? 제대로 알고 맛있게 즐기는 비건 라이프

대세는 채식! 국내 채식 인구가 어느새 150만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각종 업계의 트렌드가 된 ‘비건 라이프’는 단순히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환경과 윤리적인 가치로 확장돼 많은 이들이 채식을 선언하고 실천하고 있죠.

흔히들 ‘비건(vegan)’이라고 하면 채식주의자를 떠올립니다. 그리고 이들은 풀만 먹는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채식주의자라고 선언한 사람이 닭고기나 생선을 먹는 모습을 본다면? 그 사람은 식욕 앞에 신념을 저버린 사람인 걸까요? 아니죠. 상황에 따라 육류를 섭취하는 준 채식주의자를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라고 하는데, 이들도 엄연한 채식주의자이니까요.

사실 채식주의에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만 먹는 완전 채식주의인 비건부터 고기도 먹는 플렉시테리언까지 세분화하면 10단계가 넘기도 합니다. 단계별 채식주의자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지, 그리고 그 음식들은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채식주의의 단계

1) 프루테리언(fruitarian): 극단적 채식주의자인 프루테리언은 채식주의자 피라미드에서도 가장 높은 곳을 차지하는 그야말로 ‘끝판왕’ 격인 단계입니다. 개 과일만 섭취하며, 식물도 생명이라고 생각해 뿌리·줄기·잎 부위는 먹지 않고 원칙적으로는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습니다.

2) 비건(vegan):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채식주의자로 육류와 생선, 동물에게서 얻은 유제품, 계란 등은 일절 먹지 않고 채소와 과일 등 식물성 식품만 섭취합니다. 비건의 활동은 식생활에만 국한되지 않는데요. 가죽, 모피와 같은 동물성 제품과 동물 실험을 하는 제품을 소비하지 않는 ‘비거니즘’ 문화를 이끌기도 합니다.

3)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유제품과 꿀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육류와 생선은 먹지 않기 때문에 유제품 중에서도 동물성 첨가제가 들어가는 치즈와 같은 제품은 엄격히 제한합니다. 라틴어로 ‘락토(lacto)’는 우유, ‘오보(ovo)’는 달걀을 뜻합니다.

4)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소·돼지 등의 육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식품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입니다. 생선과 해산물은 물론, 계란과 유제품도 섭취합니다.

5)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채소와 과일, 유제품, 해산물을 섭취하면서 닭고기까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제한적인 육류를 섭취하기 때문에 세미(semi) 베지테리언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6)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앞에서 언급한 대로 간헐적으로 육류를 먹기도 하는 채식주의자를 뜻합니다. 채식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채식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에 속합니다.

만들어보자! 맛있는 비건 레시피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비건 레시피.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홈메이드 비건 메뉴는 이렇게 다양합니다.

1)두부 브라우니

버터와 계란, 유제품을 쓰지 않는 채식 베이킹. 두부를 넣은 건강한 단맛.

재료: 박력분 150g, 두부 200g, 다크초콜릿 100g, 코코아 가루 20g, 두유 250g, 꿀 80g, 코코넛 설탕 80g, 베이킹파우더 5g, 아몬드 가루

레시피: 가루류는 2~3번 미리 체 친다 → 두부는 데친 후 수분을 제거하고 으깬다 → 중탕으로 녹인 초콜릿에 따뜻하게 데운 두유, 설탕과 꿀, 포도씨유를 넣고 섞는다 → 체에 친 가루를 먼저 넣고 거품기로 섞은 후 으깬 두부를 넣는다 → 골고루 섞은 후 예열된 오븐에 3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

2) 두유 밀크티

우유 대신 부드러운 두유로 만든 밀크티.

재료: 물 40mL, 두유 120mL, 홍차 티백 1, 설탕 약간, 시나몬 가루

레시피: 끓인 물에 홍차 티백을 넣어 3분간 우려준다 → 두유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3~5분 정도) → 시나몬 가루를 살짝 뿌려주면 완성

3) 채식 짬뽕

담백하고 칼로리도 낮은 채식 짬뽕.

재료(1인분): 생면 150g, 무 70g, 양배추 40g, 당근 15g, 양파 1/2개, 목이버섯 10g, 표고버섯 1개, 느타리버섯 30g, 팽이버섯 30g, 청양고추 1개, 청 피망 10g, 홍 피망 10g, 간장, 생강즙, 후추, 고추기름

레시피: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 손질한 버섯(팽이버섯은 나중에), 양배추, 무, 양파를 넣고 약한 불로 함께 볶는다 → 버섯에서 물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물 500mL와 나머지 손질한 재료를 넣고 끓인다 → 한 번 끓으면 팽이버섯, 청양고추, 생강즙, 후추를 넣고 5분 이상 더 끓인다 → 마지막으로 고추기름 등으로 간을 한 후 5분 정도 더 끓이고 삶은 면을 넣으면 완성

4) 된장볶음밥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담백하고 깔끔한 된장볶음밥.

재료(1인분): 공깃밥 1, 된장 1큰술, 대파 1/4대, 양파 1/4개, 당근 1/4개, 애호박 1/4개,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 매실 엑기스 1/2큰술

레시피: 채소를 잘게 다져 준비한다 →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마늘과 파를 먼저 넣고 약한 불로 볶는다 → 나머지 채소를 넣고 볶는다 → 채소가 다 익으면 된장을 넣고 채소와 함께 중간 불에서 볶는다 → 밥과 매실 엑기스,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으면서 볶으면 완성

5) 요거트 스무디 볼

직접 만드는 비건 요거트, 상큼한 스무디 볼.

재료: 코코넛밀크 500mL,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1캡슐, 케일 한 뿌리, 아보카도 1개, 바나나 1/2개, 토핑용 딸기, 그래놀라

레시피: 프로바이오틱스 캡슐을 열어 코코넛밀크에 넣고 잘 섞는다 → 26℃ 이상 실온에서 24시간가량 발효시키면 비건 요거트 완성 → 껍질을 제거한 아보카도, 바나나와 케일, 요거트를 믹서기에 넣고 돌린다 → 완성된 스무디를 볼에 담고 딸기, 그래놀라 등 토핑을 올리면 완성

채식주의자들 사이에 핫한 비건 맛집

베제투스

출처 – 베제투스

해방촌 골목 끝에 자리한 비건 레스토랑. 100% 비건 음식만을 팝니다. 현미와 렌틸콩으로 만든 패티가 들어간 버거, 비건 홈메이드 모차렐라 파니니, 글루텐 프리 파스타, 디저트류까지 골고루 맛볼 수 있어요.

주소 : 서울 용산구 신흥로 59

전화 : 070-8824-5959

어라운드 그린

출처 – 어라운드 그린

간단한 샌드위치부터 다양한 식사 메뉴까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요. 베이커리는 유기농 통밀가루와 비정제 설탕, Non-GMO(유전자를 변형하지 않은 농산물) 식품을 바탕으로 만들고, 식사류는 제철 과일과 야채, 직접 기른 식재료를 쓴다고 합니다.

주소 : 서울 마포구 포은로5길 47

전화 : 02-6080-9797

다이너재키

출처 – 다이너재키

유제품과 해산물을 섭취하는 페스코 베지테리언을 위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 대부분의 메뉴는 연어와 새우를 베이스로 합니다. 구운 아스파라거스 연어샐러드가 인기 메뉴. 두부 덮밥과 초록 파스타 등 비건 메뉴도 제공합니다.

주소 : 서울 마포구 포은로 82

전화 : 02-6953-5055

몽타이

출처 – 몽타이

비건 옵션이 가능한 태국 음식점. 무려 똠얌꿍도 비건으로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비건 옵션이 가능한 메뉴는 체크 표시돼 있고, 육류나 해산물 대신 다른 재료로 대체됩니다. 매콤한 양념과 식감이 일품인 버섯볶음밥이 인기.

주소 : 서울 마포구 망원로2길 62

전화 : 02-6339-0802

소식

출처 – 소식

사찰음식 테마의 비건 레스토랑입니다. 요새 비건들 사이에 가장 힙한 레스토랑으로 통한다고 하죠? 심심한 맛의 사찰음식을 오산. 비 생각하면 건이 아닌 사람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맛을 자랑합니다. 이색적인 메뉴가 많고 ‘속세의 유혹’, ‘콩의 복잡성’ 등 메뉴 이름도 독특해 눈길을 끕니다.

주소 : 서울 용산구 신흥로 57

전화 : 010-2981-0809

생각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라이프. 내게 맞는 채식을 선택해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좋겠죠? 네추럴라이즈 플랙시드 오일 플러스 1000은 체내에 흡수되기 어려운 필수지방산(리놀렌산)을 보충할 수 있어 건강한 비건 라이프를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또, 풍부한 식이섬유의 아마씨유를 함유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하루 1캡슐로 건강을 챙기세요!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