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빠진다?! 다이어트, 항산화 대표 이너 뷰티 식품, 카카오닙스!

2017년 즈음이었던가요. 세계 3대 슈퍼푸드니, 항산화 식품이니 하며 유명세를 날리던 카카오닙스를 기억하시나요. 중남미 지역과 서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에서 재배되는 카카오나무 열매를 잘게 말려 부순 것으로, 아로니아와 강황과 더불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항산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죠. 젊게 보이는 데 좋다 이겁니다.

카카오닙스는 슈퍼푸드일까?

사실 세계 3대니 10대니 하는 슈퍼푸드는 미국의 유명 영양학자 스티븐 프랫의 책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 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라고 합니다. 이후 슈퍼푸드라는 용어가 식품회사의 카피 바이블처럼 활용되어 온 것이죠. 네이밍에서부터 건강함이 마구마구 샘솟을 것 같긴 하지요? 실제로 언론 매체에서 다루는 슈퍼푸드는 딱히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몸에 좋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음식이라면 모두 슈퍼푸드라 부를 만하다는 것이죠. 최근 몇 년 사이, 웰빙과 건강이 삶의 주요 화두가 자리 잡으면서 가공되지 않은 순천연 식품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다시금 카카오닙스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란?

아무튼 다시 카카오닙스 얘기로 돌아가보죠. 카카오닙스는 카카오(Cacao)와 그 씨앗을 뜻하는 닙스(Nibs)라는 단어를 이해하면 보다 직관적으로 연상되는데요. 카카오 열매를 잘개 쪼개고 말린 것이 카카오닙스 입니다. 초콜릿의 전 단계 원료인 셈이지요. 카카오닙스에 설탕과 우유, 각종 향료를 넣어 가공하면 우리가 아는 그 다디단 초콜릿이 됩니다.

‘THEOBTOMA CACAO’

카카오닙스가 알려질 당시 ‘신의 음식’이라는 표현이 항상 따라왔는데요. 이는 카카오나무의 학명인 테오 브로마(Teo Broma)에 담긴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어로 ‘신’을 의미하는 ‘테오스’와 ‘음식’을 뜻하는 ‘브로마’에서 따온 카카오닙스의 학명을 그대로 번역하면 ‘신의 음식’이 되지요. 앞서 언급한 피로 회복과 항산화 효과는 물론이고 자양강장, 심혈관 건강, 배변활동 개선 등 다양한 효능 덕분에 저런 멋스러운 이름을 갖게 됐는지도 모릅니다. 옛날부터 왕족들이나 고위층만이 영위하던 음식이라지요.

카카오닙스 효능

카카오닙스는 생긴 것도 그렇고 향도 그렇고 초콜렛을 연상시킵니다. 때문에 맛도 초콜릿 맛이 날 것 같지만 오히려 쓴맛이 강하게 나죠. 카카오 함유량이 높은 초콜릿이 달지 않은 것과 비슷하달까요? 초콜릿의 단맛은 다 설탕이라는 것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서두가 길어졌지만, 카카오닙스에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카테킨 함유 식품으로 알려진 녹차보다 적게는 20배에서 많게는 50배까지나 들어있다고 해요. 괜히 세계 3대 항산화식품이 아니라니까요.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잡히는 이유가 바로 이 체내 활성산소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활성산소를 관리해주면 노화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TV에서 연예인들의 동안 외모 비법으로 소개된 것에 이런 배경이 있는 것이지요.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배변 활동을 돕게 되니 다이어터들에게도 매력만점이죠. 혈관과 심장의 혈행 개선 효과 그리고 당뇨와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알면 알수록 챙겨 먹고 싶어지는 식품이지요.

부작용

그러나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이 카카오닙스에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초콜릿의 원료라는 것에서 눈치채셨겠지만 카카오닙스는 카페인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예민한 분들은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죠. 커피나 녹차, 기타 에너지 음료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와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겠죠? 충분한 수분 섭취와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카오닙스와 어울리는 음식

카카오닙스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1~2 티스푼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g 내외의 적은 양인데요. 많은 전문가가 단순 섭취보다는 샐러드나 요거트 혹은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만 먹으면 쓴맛만 나기 때문이죠. 카카오닙스가 유행처럼 퍼져나갈 당시에도 샀다가 너무 맛없어서 부엌 구석에 우두커니 놓여지곤 했단 얘기도 종종 들렸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으면 은은한 초콜릿 향기와 식감이 음식에 풍미를 돋워주는 감초 같은 존재가 됩니다. 수프나 팬케이크, 호떡, 스무디 등 다양한 음식에 토핑으로 잘 어울립니다. 아몬드나 땅콩을 토핑으로 사용하는 음식에 다 넣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좋은 카카오닙스 고르기

시중에 카카오닙스를 검색하면 십 수가지 제품들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유기농 재배방식인지 가공은 어떻게 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에 인증 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면 쉽습니다. 또한 제품 특성상 유통과정 속에서 오염되기 쉽기 때문에 식품안전 관련 인증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것, 일상의 소소한 기쁨이자 건강을 위한 필수적인 선택일 텐데요. 나이가 들면서 몸이 축축 늘어지고 그만큼 늘어나는 뱃살과 체내지방이 걱정되기 시작합니다. 다이어트엔 역시 꾸준한 운동이 최고라고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보다 중요합니다. 네추럴라이즈 콜레우스포스콜리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열매 껍질에서 추출한 HCA(Hydroxy Citric Acid)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HCA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탄수화물 섭취량이 높은 현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안전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여 믿을 수 있죠. 하루 세 알이면 날씬하고 균형 잡힌 몸매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답니다!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