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마신 차 한 잔, 그땐 진짜 보약이 되는 거야

차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몸의 각 증상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다양한 차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내 몸 상태에 맞는 차를 마시면 그 차는 말 그대로 약이 되어 몸을 치유해주죠. 겨울철 내 몸을 보듬어 줄 ‘티 테라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기를 예방하는 티 테라피

생강차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끼니때마다 챙겨 먹었다는 생강차. 생강은 땀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 제격입니다. 특히,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더 강하다고 하네요.

도라지차

겨울철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도라지차. <동의보감>에서도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을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실제로 도라지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들어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합니다. 마른기침이 심할 때 마시면 좋습니다.

감잎차

감잎은 ‘비타민C 덩어리’라고도 불리는데요, 무려 레몬보다 20배 정도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감잎에 함유된 비타민C는 열에도 강해 유효도가 높아 환절기 때 차를 끓여 섭취하면 체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을 위한 티 테라피

둥굴레차

비타민A가 풍부한 둥굴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 둥굴레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줘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해주죠. 둥굴레차를 장기간 복용하면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차

진시황이 찾던 불로장생의 열매, 구기자. <동의보감>에서도 ‘오랫동안 꾸준히 음용하면 늙지 않는 약’이라고 기록돼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구기자는 안토시아닌과 레티놀 등 항산화 효소 함유량이 많고, 리놀레산 성분과 함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단, 구기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장이 안 좋은 사람은 대량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티 테라피

팥차

팥은 해독과 이뇨에 효능이 있어 부기 제거,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팥차는 평소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죠. 하루 3잔 정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위가 약한 사람들이 팥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메밀차

디톡스 효과가 좋은 메밀.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대량 함유돼 있고,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힙니다. 메밀차에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평소 물처럼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는 ‘메밀은 오장의 나쁜 기운을 다 빼준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티 테라피

계피차

계피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뜨거운 성질로 몸이 허하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 마시면 좋습니다. 손, 발, 아랫배가 찬 여성분들에게 효과적이며, 겨울철 감기 기운이 있거나 코가 막혔을 때, 따끈하게 끓인 계피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당귀잎차

평소 손, 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마시면 효과적이며, 특히 여성에게 좋은 차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재중의 대표적인 보혈제의 생약으로 피의 흐름과 피 생성에 도움을 주어 냉증에 탁월하며, 그늘에 말려 따듯한 물에 우려 마시면 손쉽게 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차로 치유 받을 수 있는 곳, 티 플레이스

내게 맞는 차를 추천 받아 직접 즐길 수 있는 곳. 도심 속 치유 공간, 티 플레이스를 소개합니다.

출처 – 솔가헌
솔가헌

이름처럼 솔 향기 가득한 한방 카페. 증상에 따른 한방차를 추천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눈이 맑아지는 청안차, 속이 편안해지는 보위차 등 10여 가지 한방차는 주인이 직접 개발했다고 하네요. 편백으로 만든 족욕기에 발을 담그고 차를 즐기면 온몸이 따뜻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54

02-738-3366

출처 – 티 테라피
티 테라피

도심 속에서 한방차를 쉽게 즐길 수 있는 곳. 카페에 들어서면 곳곳에 자리한 한약재가 내뿜는 은은한 향기가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티 테라피에서는 차뿐만 아니라 족욕, 간단한 식사까지 즐길 수 있는데요. 내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진단과 차 컨시어지의 상담까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외국 관광객들에게 알려진 명소라고 하네요.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16-1 아고빌딩 1층(압구정점)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6-1(안국점)

02-518-7506

출처 – 티엘스
티엘스

편하게 차를 즐기고 배울 수 있는 곳. 티 마스터가 상주하고 있어 차를 추천받고 시음해볼 수 있습니다. 차 전문 교육기관인 ‘BTC 아카데미’와 연계해 차 제조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으며, 티 마스터 등 전문 자격증 수업도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철 과일을 활용한 차를 만드는 곳인 만큼 3개월마다 다른 차 메뉴를 제공합니다.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46길 33, 1층

070-5118-1231

출처 – 통인한약국
통인한약국

시간이 머무는 곳, 서촌에 자리해 단골부터 관광객까지 많은 사람들이 찾는 한약방입니다. 두 명의 전문 한약사가 약을 짓고, 잊혀 가는 한의학을 좀 더 쉽게, 한약을 좀 더 친근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 각종 보약 외에도 한방 감기약, 한방 차, 한방 소화제, 한방 화장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한의사와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이라 ‘한방 드럭스토어(drug store)’란 표현이 더 적합한 곳 입니다.

서울 종로구 필운대로6길 29

02-725-0111

출처 – 처방전
처방전

한약방에 있는 카페. 어르신들에게는 익숙한 한약과,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요즘 감성에 가까운 세련된 인테리어가 새로운 조합으로 눈길을 끄는 곳입니다. 실제 36년째 한약방을 운영하시는 한의사 사장님이 운영하고 있어 많은 손님들이 줄을 잇는다고 하네요. 약재로 달인 한방 차는 물론, 커피와 티, 에이드 등도 판매합니다. 특히 한방차는 밀봉하여 10개 단위로 포장 판매하여 선물용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강원 춘천시 중앙로77번길 23-4

033-251-8179

면역력 주의보! 건강 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할 환절기는 차 마시기 더없이 좋은 때입니다. 내게 맞는 차를 잘 선택해서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랄게요. ‘네추럴라이즈 글루콘산 아연 앤 구리’는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 분열에 도움을 줘 환절기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하루 1정으로 50mg의 아연 섭취! 더 똑똑하게 건강 관리하세요~

성공적으로 구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앗,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지금 바로 구독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