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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님아, 그 다이어트 하지 마오! 다이어트의 부작용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작성자 네추럴라이즈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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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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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의 부작용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여름은 노출의 계절. 타고난 자 혹은 준비된 자에게는 황홀한 계절이겠지만 그렇지 못한 자들에게는 스트레스와 굴욕의 계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만 다가오면 시중에 판매하는 다이어트 제품들이 불티나게 팔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당장 다음 달 여름휴가를 위해 긴급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리 급하다고 살과 건강을 바꾸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되겠죠? <네추럴라이즈>에서 올여름을 모면하기 위해 가볍게 하는 다이어트가 우리 몸에 얼마나 독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제 다이어트, 날씬한 황제를 본 적 있니?

고기와 기름진 음식들로 가득한 황제처럼 먹어도 살이 빠진다는 이른바 황제 다이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때가 있습니다. 지금도 많이 하고 있고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방식이 더 구체화되고 다양해졌는데요, 어느 그룹 회장이 이 황제 다이어트로 2주 만에 5kg를 감량했다고 해서 더욱 유명해진 황제 다이어트는 우리 몸에 괜찮을까요?

우리 몸에 들어온 탄수화물은 대부분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이때 남은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해 살이 찝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축적된 체지방을 사용하게 되어 살이 빠진다는 것이 황제 다이어트의 원리입니다. 즉, 일명 고기 다이어트라 불리는 황제 다이어트는 고기와 달걀 등 단백질과 지방은 마음껏 섭취하고 단 탄수화물은 섭취를 제한해 몸에 쌓인 지방을 사용하여 없애는 다이어트입니다.

이 황제 다이어트는 중년 남성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 이후 뱃살이 나오고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관절염 등 성인병이 있는 사람들이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밥, 빵을 끊을 수 없는 탄수화물 중독자들에게도 빠른 효과가 나타납니다. 황제 다이어트는 다른 다이어트와 달리 뱃살부터 빠지기 시작해 상체, 하체 순서로 빠지기 때문에 술자리 약속이 많은 사십 대 배 비만 남성들에게 적합합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기 때문에 보리로 만든 맥주는 안되지만 소주, 위스키, 와인 등은 허용이 된다고 하니 더욱 부담이 없는 다이어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합리적일 거 같은 황제 다이어트 또한 우리 건강에는 해롭다는 사실 아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해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황제 다이어트의 이론은 사실 과학적 근거가 미약하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한다고 체지방을 더 빨리, 더 효과적으로 연소시키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따지자면 황제 다이어트로 살이 빠지는 것은 혈중에 케톤 농도의 상승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몰라도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고단백질과 고지방 위주의 식단으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의 위험이 커질 것입니다. 육식을 많이 하다 보면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콜레스테롤은 대사 과정에서 발암물질을 만들어내고, 담즙산은 대장의 상피세포를 손상시켜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황제 다이어트 자체가 육식이 대부분인 미국인들을 위한 다이어트법이므로 우리의 체질과는 다소 동떨어져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이 쌀인 우리나라 사람이 탄수화물을 제한하게 되면 우울증, 무기력증, 정서불안,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금단 현상도 나타납니다. 변비나 설사 등 장 건강도 문제가 생깁니다.

더욱 위험한 것은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면 지방용해 과정에서 생기는 케토시스라는 물질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단시간에 혈당이 늘어나 당뇨병이나 통풍 등이 나타나며 지나친 비만 환자에게는 오히려 위험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과일 다이어트, 정말 달달한 해피엔딩일까?

80년대 유명 모델이 시작한 과일 다이어트는 특히 여자 연예인들이 주로 즐기는 다이어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촬영이나 패션쇼를 며칠 앞두고 하루 세 끼를 사과, 수박, 포도 등 과일만 먹어서 2-3kg를 빼는 것이 바로 과일 다이어트인데요, 사실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몸에 해롭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과일만 먹어도 정말 건강에 큰 지장이 없을까요?

과일은 대부분이 수분이고 그 밖에 당질과 섬유질이 있을 뿐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지방은 거의 전무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하루 동안 활동에 필요한 칼로리가 있습니다. 필요한 칼로리를 제공하지 않으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뚝 떨어져 단위 시간당 열량 소모율도 뚝 떨어집니다. 한마디로 우리 몸은 생명의 위험을 감지하고 긴축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심한 무기력증과 졸음 심하면 빈혈까지 나타납니다.

이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과일에 들어있는 과당입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단순과당으로 쉽게 말해 그냥 설탕과 같습니다. 공복 상태에 우리 몸에 들어온 설탕은 쉽고 빠르게 흡수되고 우리 몸의 혈당량을 급격히 올립니다.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가면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분비하고 갑자기 과다 분비되는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화시켜 오히려 쉽게 허기를 느끼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과일 다이어트는 오히려 몸의 지방을 증가시키는 생리학적 악순환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 다이어트 이후 얼굴이 해쓱해 보이거나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은 부족한 열량을 지방이 아닌 단백질로 소비했기 때문에 몸의 근육도 함께 줄어들어 오히려 단기 과일 다이어트가 끝난 후 아주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즉, 요요현상은 100%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렇게 인체에 해로운 과일 다이어트의 후유증을 사람들은 크게 체감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성장기의 청소년들이 외모에 관심을 갖고 과일은 몸에 좋은 것이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자주 한다면 청소년기에 필요한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여 성장은 물론 생식기능까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부모님들이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단식 다이어트, 평생 안 먹고 살 수 있나요?

요즘 연예인들의 개인 유튜브 채널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인형처럼 예쁜 배우 박민영이 화보 촬영을 위해 일주일 동안 물만 먹었다고 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연예인들도 중요한 디데이가 잡히면 닥쳐서는 극한의 다이어트인 단식을 실행하기도 합니다. 사실 살 좀 빼볼까 하면 제일 먼저 생각 드는 생각이 ‘굶자’일 정도로 단식은 가장 간단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극한의 다이어트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고 계시나요?

단식을 오래 하는데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체내에 축적된 지방질과 간 속의 글리코겐 때문입니다. 단식 개시 후 일주일에서 열흘 동안은 간 속에 글리코겐과 지방질 그리고 근육 속의 단백질이 영양공급을 대신합니다. 단식을 하게 되면 처음 열흘 가량은 하루에 많이는 1kg씩 줄지만 이후엔 100g 정도씩 빠지게 됩니다. 열흘이 지나면 오한을 느끼거나 시력이 좋아지고 정신이 맑아지기도 하는데요, 이후 계속해서 20일 정도 되면 심한 영양 불균형과 혈압 저하 등으로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사실 단식은 체질 개선이나 의지력, 생명력 향상을 위한 극약처방으로 적당하고 정기적인 단식은 오히려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살을 빼려는 단 하나의 이유로 시작하면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단식은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장질환을 일으키고 식이섬유가 적어져 배변활동이 원활해지지 않아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당장 어지러움을 느끼는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영양 중단으로 인한 골다공증, 근손실, 담석증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보다 심각한 건 식욕을 무리하게 억제하면 뇌의 중추신경에 이상을 가져와 거식증이나 폭식증 등의 정신적으로 부작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아주 진부한 이야기지만 바람직한 다이어트는 소식을 하고 식사 사이에 오는 공복감은 건강한 음식으로 채우며 활동적인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시적인 체중 감량이 어렵고 장기간 지속하는 어려움 등으로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 건강에 해로운 것을 알지만 이것을 가볍게 여기고 원푸드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것이 너무나 일반적입니다. 사람들은 다이어트란 무조건 먹지 않고 살을 빼는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살보다 건강입니다. 만일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더더욱 이런 위험한 다이어트는 해서는 안 됩니다. 단기간 급격하게 체중을 빼려는 생각을 내려놓고 평소보다 덜먹고 좋은 것만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고 매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살도 빼고 건강도 지키는 가장 바람직한 다이어트일 것입니다.

· 이지 다이어트 씨엘에이 포르테

<네추럴라이즈>에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이지 다이어트 씨엘에이포르테’를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바로 식물 원료에서 추출한 다이어트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홍화씨유에서 추출한 원료로 1일 2캡슐로 CLA 함량 1,600m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CLA는 공액리놀레산으로 감마리놀렌산, DHA, EPA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의 한 종류로 필수 지방인 리놀렌산의 이성질체를 말하는데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캐나다 직수입으로 식약처에서 인증까지 받은 안전한 제품이나 더욱 믿고 먹을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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